착한운전 마일리지란 운전면허를 보유한자가 무위반, 무사고 준수 서약서를 접수하고 1년 동안 서약 내용을 준수할 때 마일리지 10점씩 적립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새롭게 신청하시길 원하는 분들을 위해 신청 및 조회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하기
- 경찰청 교통민원 24(이파인) 사이트 접속
- '착한 운전 마일리지' 클릭
- 공동인증서 로그인
- 준수 서약서 작성 및 신청 완료
국내 교통민원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파인' 사이트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약 후 1년간 무위반, 무사고인 경우 다음 서약을 자동으로 갱신합니다. 단, 위반이나 사고 전산등록 시간을 감안하여 7일 후 '자동 갱신' 및 서약 '성공'을 확정 짓습니다. 서약 일자와 같은 날 위반, 사고가 있을 경우 무효처리됩니다.
오프라인상으로 경찰서나 지구대, 파출소 등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모바일)의 '정부24' 앱 내에서 신청하실수도 있습니다.
마일리지 조회 방법
- 이파인 사이트 접속
- 착한 운전 마일리지 클릭
- 공동 인증서 로그인
- 특혜 점수(적립 마일리지) 확인
이파인 사이트에서 서약서를 작성하는 페이지의 상단 부분에서 적립된 마일리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법규 준수 서약서 작성 내용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면허번호를 작성하면서 서약은 시작됩니다. 작성 시에 서약 기간과 준수사항, 성공 혜택, 관련 근거 법령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준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위반 : 서약기간 중의 행위로 '도로교통법 제93조'에 따른 운전면허의 취소 및 정지처분이나 '제156조'에 따른 처벌, 또는 '제160조 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과태료 처분을 받지 않을 것
- 무사고 : 서약기간 중 사람을 사망, 또는 상해에 이르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
성공 혜택으로는 운전면허 특혜 점수 10점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선 신청이 보류되거나 불가할 수 있습니다.
- 면허 정지 상태일 때
- 면허 취소 상태일 때
- 이미 신청된 사용자
- 법인 사용자
마일리지 점수로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을까?
사용법으로는 운전면허 정지 처분 시, 누적된 마일리지만큼의 벌점이나 정지 일수를 10점 단위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운전자가 벌점 40점으로 면허정지 처분 대상자가 될 경우, 마일리지를 통해 10점을 공제받을 수 있는 것이죠. 현재 벌점이 없는 운전자더라도 해당 제도를 통해서 추후에 부과되는 벌점에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단 사망사고나 음주운전, 난폭운전, 보복운전의 경우에는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착한 운전 마일리지 조회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몇 년 전에는 이 제도를 대부분이 악용하기 때문에 단점도 공존한다는 기사가 많았습니다. 마일리지를 사용한 사람 10명 중 7명은 음주운전자라는 충격적인 결과 때문이죠. 하지만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모르면 사용할 수 없지만, 알면 정말 유용한 제도가 되었습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시길 바라며 필요한 분들께 좋은 정보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