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페토(ZEPETO)란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 제트'가 운영하는 증강현실 아바타 소셜 플랫폼으로 2018년에 출시된 앱입니다. 플레이어의 얼굴을 인식하여 3D 아바타를 만들며, 실제 현실을 기반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 게임, 경제활동, 수익창출 등이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인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제페토 사용법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나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으며, 심지어 블루스택 등을 이용해 PC로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을 이용해 나와 닮은, 개성 있는 아바타를 만들며 플레이하므로 몰입하게 되는데요. 나의 또 다른 자아를 가상세계에서 실현시켜 전 세계의 친구들을 만들고 경제활동을 하는 등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는 소셜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제페토에서는 또다른 세계의 기반을 제공하고, 직접 운영하는 것은 사용자가 됩니다. 이용자들이 아바타에 입혀줄 아이템을 '제페토 스튜디오'를 통해 옷 만들기 등을 직접 해볼 수 있고, 다른 이용자들은 이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현실에서 가격이 비싸 구매하기 어려운 유명 브랜드(구찌, 나이키 등)가 게임 안에 실제로 입점해 있는데요. 유명 브랜드의 신상품을 제페토를 통해 최초로 공개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아바타 만드는것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아바타 만들기
어플을 실행시킨 후, '캐릭터 만들기'를 눌러 생년월일, 피부색, 성별, 헤어스타일 등 기본정보를 입력이 끝난 후에, 내 모습을 보여줄 이미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원하는 사진을 골라도 되고 즉석으로 촬영하셔도 무방합니다. 나를 표현해주는 이름(닉네임)을 정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순서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생년월일 입력
- 캐릭터 선택
- 이름(닉네임) 작성
- 회원가입
- 캐릭터 꾸미기(사진 업로드, 촬영 등)
이후로는 내가 원하는대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게임 가이드 형식의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은 퀘스트를 진행하시다 보면 자연스레 게임에 녹아들 수 있는 것이죠.
카테고리 기능
게임 하단에 보면, 플랫폼 이용에 필요한 '홈', '월드', '만들기', '피드', '프로필' 이렇게 총 5가지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각각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홈' 카테고리
제페토 내에 공개되는 내 아바타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모바일상 기기의 사진, 미디어, 파일 액세스 허용을 누르시면 모바일 갤러리와 연동되어 사진을 불러오거나 라이브로 촬영하실 수 있습니다. 아바타는 핸드폰 전면부 카메라를 통해 실제 나의 표정을 읽어내는데요. 실제로 움직이는 얼굴 표정에 따라서 아바타도 같은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홈 화면 중간쯤에는 럭키박스, 퀘스트, 무료 코인, 스타일, 크루, 샵, 이벤트, 플레이, 튜토리얼 등 게임 진행에 필요한 카테고리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샵' 카테고리에서 '젬'과 '코인'으로 원하는 아이템(신발, 옷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 위치한 '실시간 추천 피드'는 현재 진행 중인 내가 관심 가질만한 챌린지, 동영상, 댄스 등 다양한 영상들을 보여줍니다. 그 아래쪽으로는 '친구와 함께 플레이', '찰칵! 부스로 표현해보기', '지금 주목해야 할 아이템' 등 콘텐츠들이 존재합니다.
'월드' 카테고리
전 세계 사용자들이 제작한 게임, 맵 등과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을 볼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순서대로 '추천', '빠른 입장', 'Let's Play!', '친구', '놀 준비 완료!', '제페터클래스 우수작', '인기 공식맵', '주목할 크리에이터' '최근 방문한 맵', '나들이 어때요?', '새로 나온 맵', '인기 크리에이터 맵', '즐겨찾기'가 있으며 놀거리를 제공하는 카테고리라 볼 수 있겠습니다.
'만들기' 카테고리
제페토 아바타를 현실감 있게 만들어 줄, 몰입에 도와줄 실제 현존하는 유명 브랜드, 아티스트들이 눈에 띕니다. '삼성', '랄프로렌', '현대', '구찌', '블랙핑크', 'MLB' 등 다양하게 입점해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곳에서 제공하는 퍼포먼스, 포즈, 댄스, 차 등을 나만의 아바타를 이용해 접목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피드' 카테고리
인스타그램의 피드 기능과 유사한 카테고리입니다. 내가 팔로우하거나 추천받을만한, 인기 있는 유저의 게시물을 정리해 나열된 곳으로 설명할 수 있겠네요.
'프로필' 카테고리
제페토를 이용해 보면, 인스타그램과 정말 유사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됩니다. 이곳은 내가 게시한 게시물이나 팔로워, 팔로잉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만 다른 점은 가상의(제페토 안의) 나라는 것이겠죠?
지금까지 제페토 하는 법, 카테고리 기능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