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은 주민등록증처럼 신분을 증명할 때 필요하기에 지갑에 넣고 다닙니다. 하지만 간혹 실수로 잃어버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곤란한 상황에 도움을 드리고자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과 재발급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 방법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운전면허증은 분실 신고는 없습니다. 재발급 신청을 하면서 기존 면허증의 효력을 상실시켜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도로교통공단 통합민원 홈페이지 접속 (링크)
-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 ▶︎ 면허증 재발급 클릭
- 본인인증 후 인적사항 작성
- 수령지, 수령날짜 선택
- 수수료 결제
- 면허증 수령
재발급 시 사진은 필요하지 않으며 수수료는 8,000원 입니다. 수령 날짜와 장소는 방문하기 편한 대로 정하셔도 괜찮습니다. 운전면허증이 급한 경우에는 경찰서에 직접 방문하여 '임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임시 운전면허증의 효력은 20일간 지속됩니다.
면허증을 잃어버렸을때 신고를 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전화번호를 찾기도 하는데, 위에서 보듯이 분실 신고는 아예 기능조차 없다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간혹 경찰서나 파출소, 면허 시험장에 가서 분실신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재발급 신청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면허증을 잃어버려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봤을 때, 오늘 내용을 알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경찰청에서 관리하는 유실물 관리시스템
'경찰청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lost112)' 홈페이지에서 면허증 뿐만아니라 분실 휴대폰, 분실물 신고 등의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위 홈페이지에선 전국 유실물 연계 운영기관과 함께 유실물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전국 경찰관서뿐만 아니라 전국의 각 유실물 운영기관까지 말이죠. 최근 등록된 습득물들의 현황까지 사진과 함께 공유되고 있으니 알고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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