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실력이 다른 골퍼들과 함께 골프를 즐길려면 핸디캡을 반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골프 핸디캡이란 골퍼들이 서로 공정한 입장에서 경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수준을 평가하여 수치를 나타내 플레이에 반영하는것을 말하는데요. 핸디캡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추어 골프 대회, 일반적인 플레이, 정규 대회 등에서 적용되는 핸디캡 적용 방식은 크게 3종류가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각 계산법 마다 특색이 있습니다.
- 신페리오 핸디캡 계산법
- 코스 핸디캡 계산법
- 인덱스 핸디캡 계산법
골프 핸디캡 계산법
신페리오 핸디캡 계산방법
당일 스코어로 즉석에서 핸디캡을 산출하여 반영하는 방법으로 최종 스코어를 계산하게 됩니다. 골퍼들이 모르는 상황에서 12개의 홀을 미리 지정하고, 지정한 홀 스코어에 상수 1.5를 곱합니다. 곱한 값에 기준 타수 72를 빼고, 이어서 0.8을 곱해주면 핸디캡 계산값이 됩니다. 18홀 전체 스코어에서 핸디캡 값을 빼주면 그날의 최종 스코어가 되는데요. 이 방식으로는 초급자도 상급자와 경쟁할 수 있기에 여러 골퍼들이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0.8의 의미는 공정한 핸디캡 값을 산출하기 위한 상수 값)
(12개 홀 스코어 x 1.5-72) x 0.8 = 핸디캡 값, 18홀 스코어 - 핸디캡 값 = 핸디 반영된 그날 최종 스코어
신페리오 핸디캡 계산법은 기복이 큰 아마추어가 그날의 컨디션, 운이 좋다면 우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임도중 임의로 지정되는 12홀의 스코어가 높고 낮음에 따라 계산값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스코어를 유지하는 상급자보다 최종 계산값의 유동성이 큽니다.
코스 핸디캡 계산방법
난이도가 다른 코스마다 다른 핸디캡 수치를 적용하여 실질적인 코스의 성적을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핸디캡과 비교 난이도 수치인 '슬로프레이팅'을 곱합니다. 이어서 기본 슬로프레이팅 값 113을 나눈 값이 코스 핸디캡 값이 됩니다. 예를들어 자신의 핸디캡 값이 10, 슬로프레이팅이 115라면 '(10 x 115) / 113 = 10(소수점이하 반올림)'이 코스 핸디캡입니다.
(나의 핸디캡 x 슬로프레이팅) / 113 = 코스 핸디캡 값
나의 핸디캡은 일반적으로 18홀 타수 72파를 기준으로, 기존의 내 최종 스코어에서 72를 뺀 값을 말합니다.(공식적인 핸디캡 계산값은 따로 있음) 핸디캡 값이 낮을수록 골프를 잘치는 사람입니다. 코스레이팅은 USGA에서 제공한 코스별 난이도를 말합니다.
인덱스 핸디캡 계산방법
2020년 이후로 USGA에서 전세계를 대상으로 공식적인 나의 핸디캡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최근 기록한 20개의 스코어 중 코스레이팅과 슬로프레이팅이 반영된 좋은 성적의 8경기의 평균 값을 나타냅니다. 아래는 나의 인덱스 핸디캡 계산법입니다.
'(본인 스코어 x 코스레이팅) x 113 / 슬로프레이팅' 에서 좋은 성적의 8경기의 평균 값
지금까지 골프의 다양한 핸디캡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식적인 방법 외로는 플레이하는 지역 환경마다 계산하는 방식이 상이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