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을에 접어들면서 저번 해에 이어서 많은 분들이 골프를 새로 찾아보십니다. 따라서 오늘은 골프의 기본적인 룰에 대해서 공유하는 글을 작성해봤는데요. 심판이 없다 보니 비교적 매너에 대해 민감한 스포츠입니다.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기 전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죠?
골프 룰, 1~10
1. 골프의 핵심 원칙
코스에서 클럽으로 볼을 쳐서 18개 이하의 홀로 이루어진 라운드를 플레이한다. 코스와 볼은 있는 그대로 플레이한다. 다만 지속적인 플레이가 힘들때 다른곳에서 플레이를 요구하는 예외적인 경우도 있다. 성실하고 배려하며 코스를 보호하며 플레이 한다. 이를 적용하지 않을 시 페널티를 부과한다.
2. 코스
정해진 경계 안의 코스에서 플레이해야 하며, 그 코스를 벗어날 경우 플레이가 금지되는 OB처리된다.
3. 플레이 방식
홀을 두고 경쟁하는 '매치플레이'와 총스코어를 두고 경쟁하는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이 있다. 개인전과 팀전이 가능하며 핸디캡도 적용할 수 있다. 상대방과 스코어에 대해 필요한 정보는 알려주며 플레이한다.
4. 장비
정해진 규칙에 대해 적합한 클럽과 볼을 사용해야 하며 클럽의 한도는 14개이다. 볼은 자신의 공만 사용한다.
5. 라운드
정해진 시간에 라운드를 시작하여야 하며 가능한 신속한 속도로 플레이할 것을 권장한다.
6. 홀
티잉 구역에서 플레이를 시작해야 하며, 한 홀에서 교체가 허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같은 볼을 사용해야 한다.
7. 볼
볼을 발견하고 확인하기 위한 합리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8. 코스가 있는 그대로 플레이
볼이 정지한 경우, 원칙적으로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받아들여야 하며 있는 그대로 플레이하여야 한다. 도저히 상황이 되지 않을 경우 페널티를 적용하여 플레이를 이어간다.
9. 볼이 있는 그대로 플레이
외부의 영향(바람 등)으로 볼이 움직인 경우에 그 새로운 지점에서 플레이를 이어간다.
10. 개인적인 기량으로
가능한 개인적으로 전략과 전술을 구성한다. 캐디 이외의 다른 사람에게 어드바이스와 도움은 금지한다.
골프 규칙, 11~20
11. 움직이는 볼
우연히 볼이 움직일 경우, 그 결과를 받아들여 그대로 진행한다.
12. 벙커
비교적 스트로크가 힘든 모래에서 볼을 플레이 함으로써 능력을 테스트한다. 마찬가지로 있는 대로 플레이해야 한다.
13. 퍼팅그린
정확한 퍼팅을 위해서 볼을 잠깐 집어서 흙을 털어도 되는 등 그린에선 비교적 다른 룰이 적용된다.
14. 마크하기
볼을 집어 올렸을 경우 반드시 그 지점을 마크하여 원 위치에서 플레이를 이어간다.
15. 움직이는 장애물
움직이는 자연, 혹은 인공물에 의한 어쩔 수 없는 피해는 페널티 없이 플레이어가 그것들을 제거할 수 있다.
16. 정지된 장애물
비정상적인 코스, 위험한 동물 등 어쩔 수 없는 피해는 페널티 없이 가까운 곳으로 이동하여 플레이를 이어갈 수 있다.
17. 페널티 구역
위원회가 페널티 구역으로 지정한 곳에서 플레이어는 구제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플레이 금지 구역일 경우 1 벌타를 받고 플레이를 이어간다.
18. OB, 분실된 볼
볼이 분실되거나 OB지역으로 가 찾기 어려운 경우, 페널티를 받고 직전 스트로크 지형으로 가서 다시 플레이한다.
19. 언플레이어블 볼
플레이어는 코스 어디에서든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페널티를 받고 상황에서 구제받을 수 있다.
20. 비공식 문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상황에 맞게 올바르게 판단하여 플레이를 이어가야 한다.
요약하자면,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있는 그대로의 환경에서 정직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알아서 플레이를 하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