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온라인 콘텐츠 중에서 검색자들의 눈에 띄기 위해서는 클릭을 유도하는 요소가 필요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디스크립션인데요. 오늘은 디스크립션을 이해하기 위해 디스크립션 뜻과 종류, 그리고 메타디스크립션 최적화 방법에 대해 공유드리려 합니다.
디스크립션이란?
설명, 묘사, 서술 등의 의미를 가지고있는 디스크립션(description)은 일반적으로 특정 콘텐츠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텍스트를 말합니다. 주로 웹페이지, 블로그 포스트, 소셜 미디어 게시물, 쇼핑몰 등에서 사용되며, 사용자에게 해당 콘텐츠의 주제를 전달하는데요. 디스크립션은 콘텐츠의 특성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디스크립션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메타디스크립션: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웹 페이지의 요약으로 표시되는 것. 사용자에게 클릭을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제품 디스크립션: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제품의 특징과 이점을 설명하는 텍스트.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영상 디스크립션: 유튜브 등 영상 플랫폼에서 영상의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부분. 이 또한 SEO에 영향을 미친다.
- 소셜 미디어 디스크립션: 포스트나 공유된 링크에 포함된 간단한 설명. 사용자가 내용을 클릭하도록 유도한다.
디스크립션의 중요성은 사용자에게 핵심 정보를 전달하거나 클릭을 유도하기도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물론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빙,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의 검색 엔진은 디스크립션을 참고하여 페이지의 주제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잘 작성된 디스크립션은 검색 엔진 최적화에 기여하여 콘텐츠의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메타디스크립션 최적화 방법
메타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을 최적화하면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의 클릭을 이끌어내어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SEO에 부합하기 때문에 사이트가 검색 결과 첫 번째 페이지에 등록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SEO란?: 검색엔진최적화, 즉 검색 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메타디스크립션 최적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길이 조절: 일반적으로 150자~160자 이내로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길면 검색 결과에서 잘리고, 너무 짧으면 요약 내용을 모두 포함하기 어렵습니다.
- 키워드 사용: 주요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메타디스크르립션에 포함하여 검색 엔진에 최적화합니다. 검색 엔진은 해당 키워드를 참고하여 페이지의 주제를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단, 키워드 남용은 피해 주세요.
- 행동 유도 문구: "지금 확인하세요!", "자세히 알아보세요!" 등의 행동 유도 문구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합니다.
- 고유성 유지: 각 페이지마다 독창적인 메타디스크립션을 작성하여 중복을 피해야 합니다.\
결론
디스크립션은 단순한 텍스트 이상입니다. 이는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의 클릭을 이끌어내고,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죠. 효과적인 메타디스크립션을 통해 더 많은 방문자를 유도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에 기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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