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만 써 본 사람 없고, 안 해본 사람과 계속 쓰는 사람 두 부류로 나뉘는 플랫폼에는 '당근마켓'도 포함됩니다. 최근에는 내 동네의 이웃과 믿을 수 있는 거래로 훈훈한 후기를 주고받으며 이웃 친구 역할까지도 담당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아직 시작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당근마켓 거래방법에 대해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클릭 시, 해당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당근마켓 거래방법
동네 인증 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을 받고 처음 어플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개인 휴대폰 번호와 거래를 희망하는 동네를 설정함으로써 우리 동네 당근 이웃이 될 수 있습니다. 이후 닉네임과 간단한 정보를 작성함으로써 회원가입절차는 끝나게 됩니다. 닉네임은 나중에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으니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회원으로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거나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당근 구매방법
1. 구매하고 싶은 물건 검색하기
어플 초기화면에 왼쪽 하단에 있는 '홈' 탭을 클릭하신 후, 가운데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시면 상품을 검색하는 창이 나옵니다. 다른 당근유저들간의 거래가 빈번한 상품이라면 자동완성 기능에 올라오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가능한 자세하게 검색을 하시는 것이 좋아요. 에어 팟 2를 구매한다는 가정하에 진행해 보겠습니다.
2. 당근채팅으로 구매 약속 잡고 거래 완료하기
원하시는 상품을 찾았다면 사진과 상품내용, 판매금액 확인을 꼼꼼히 해보셔야 합니다. 중고거래 특성상 흠집이 있거나 고장이 나있는 상품을 판매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인데요. 사진을 드래그하시면 다음 사진까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구매의사가 있으시다면 '채팅으로 거래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당근어플 내에 있는 메신저를 통해 상대방과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나와 가까운 동네에 거주하는 이웃이니 아무래도 친절하게 채팅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거래 약속 장소와 시간까지 정하신 후 완료까지 하시면 됩니다. 완료 후에는 채팅창에서 상대방에게 거래 후기를 보낼 수 있어요. 이것은 당근의 '매너 온도'와 관련이 있는데요. 온도가 높을수록 따뜻한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부각되는것이며 나중에 거래를 할 때 조금 더 신용 있는 동네 주민으로 평가받을 수 있어요.
당근 판매방법
1. 판매상품 사진촬영
먼저 판매하고 싶은 상품의 사진이 필요합니다. 갤럭시 S10을 예로 들어볼게요. 상품을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로 촬영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구성품이 있는 경우 같이 찍어주시면 더 좋습니다. 흠집이나 흠집이 난 부분은 숨기지 말고 오히려 더 부각되게 찍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이 많으면 많을수록 구매자 입장에서는 더 자세한 정보를 가지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겠죠?
2. 판매 게시글 작성하기
어플 홈 화면에서 우측 하단의 '플러스(+)' 탭을 눌러준 후 '중고거래' 탭을 눌러주세요. 위 이미지처럼 판매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위쪽부터 순서대로 촬영한 사진, 판매 글 제목, 카테고리 구분, 판매 가격, 판매 내용 이렇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 가격을 얼마에 올리실지 모르시겠다면 홈 화면에 나랑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의 정보를 보고 판단하셔도 됩니다. 판매 내용에는 팔게 된 이유, 구성품, 고장의 유무, 흠집의 유무 등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당근 채팅이 오면 거래 약속 잡고 판매 완료
상품을 올리면 구매를 원하는 이웃분들께 다양한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상품 제조자가 아니다 보니 반드시 알려줘야 할 사항이라도 모르는 경우가 있죠. 그런 경우에는 구매자가 알아서 다 물어볼 거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당근에서는 보통 구매자가 판매자 쪽으로 와서 구매하는 문화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직거래를 완료한 후에 판매후기를 작성하면 나와 구매자의 '매너 온도'가 올라가니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당근 마켓을 통한 중고상품 구매, 판매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모두 즐거운 당근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