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고등학교의 학년제는 미리 짜여진 시간표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지만, 2025년부터는 대학교처럼 학점이라는 수단을 통해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을 듣고 필요한 학점을 모아 졸업을 하는 형태로 수업방식이 변경될 것이라고 합니다. 고교학점제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교학점제란?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직접 선택하고 이수함으로써,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을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미 서구권에서는 고등학교도 학점제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한국에서도 2025년부터는 모든 고등학교에서 고교학점제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지만, 해당 제도가 시행되면서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어느 과목에서 정한 일정 성취 수준에 학생이 충분히 도달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학교는 학생에게 과목 이수를 인정하고, 이를 학점으로 인정하는데요. 기존엔 출석 일수가 학생의 졸업 여부를 결정했다면, 이제는 누적된 학점들이 기준에 도달하는 경우에 학생에게 고등학교 졸업장을 발부하여 학력을 인정합니다.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학교에서는 아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교육과정: 학교는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수강신청: 학교는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과목을 정한다. 학생은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한다
- 수업: 개인 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한다
- 이수∙미이수: 교사는 석차보다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하고,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한다
- 학점 취득: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얻는다
- 졸업: 누적된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한다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은 주어진 교육과정을 따라가는 존재가 아닌,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진로를 개척하는 자기 주도적 존재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대학 진학을 목표로 지식을 전달하기 보단,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학교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여 학교 밖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폐쇄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나 지역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의 장단점
이미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점제를 보면, 기본적으로 학기당 이수 가능한 최소학점과 최대 학점이 정해져 있어서 그 사이에 자유롭게 과목을 골라서 듣게 됩니다. 학점을 모아서 졸업하는 방식이기에 수업량을 늘려(계절학기까지 다 듣는 방식으로)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채우고 조기 졸업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요. 이를 잘 활용한다면 장점이 많지만 분명 단점도 존재합니다.
장점
-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이전보다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준다
-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여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문제점
- 수능의 입지가 높은 상황에서 학생의 입장에선 선택과목이 입시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 지방권 고등학교에선 교사나 교실이 부족할 수 있어 지역간 편차가 더 심화될 것이다
- 강의가 없는 시간에 학생들이 있을 공간이 부족하다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해 내신 절대평가, 대입 등 평가 방식을 변화시키기가 어려워 현실적으로 도입이 불가하다는 문제를 필두로 찬반론이 뜨겁습니다. 교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는 10명 중 8명은 2025년 전면 도입이 추진되는 시기를 미루거나, 아예 도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시행될까?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 도입, 전체 일반계고에 제도 부분 도입 과정을 거쳐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서울, 인천, 경기도, 강원, 세종, 충북, 대전, 충남, 경북, 대구, 울산, 전북, 경남, 부산, 광주, 전남, 제주 등에 연구 및 선도학교를 선정하여 고교학점제를 시범 운영 중에 있습니다. 연구학교는 학점제 운영을 위해 우수 모델을 발굴하고, 제도의 개선이나 소요되는 인프라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지정한 학교입니다. 선도학교는 학교의 자율성과 특수성을 고려해 지역별 다양한 운영 모델 발굴 및 확산에 목적이 있어 학교 자체의 계획을 평가하기 위해 운영하는 학교입니다.
필요에 따라 연구학교와 선도학교를 '고교학점제 홈페이지(hscredit.kr)'에서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선 조회 결과뿐만 아니라 학점제의 다양한 운영 사례, 일반고 지원 사업과 관련한 자료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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